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대출이나 보험 등 계약 진행 시 필수 서류입니다. 보통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주민센터(동사무소) 무인기에서 발급 가능하지만 홈택스에서인터넷 발급으로 더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받을 수 있는 주민센터(동사무소)위치와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1.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오프라인 발급 방법 (동사무소 발급)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을 현장에서 진행하려면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 되어 있는 주민센터(동사무소)를 방문하셔서 직접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비용은 무료이나 모든 주민센터(동사무소)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까운 동사무소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는 지 확인후 방문하셔서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2. 국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온라인 홈택스)
국세 완납증명서는 인터넷 홈택스 사이트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비용이 따로 부과되지 않아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로그인을 통해 발급 받기 때문에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간편인증 등이 필요합니다. 발급 받을 수 있는 시간은 쉬는 날 없이 매일 06:00~22:00사이에 발급 가능합니다.
국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과정
①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국세 증명ㆍ사업자등록ㆍ세금관련 신청/신고' 메뉴로 이동합니다.
②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 메뉴를 클릭합니다.
③ 공동인증서나 간편인 증 등을 통해 로그인을 합니다.
④ 기본 인적사항, 주소,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화면조회, 출력 중 선택사항들을 체크한 후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⑤ '민원처리 결과 조회 및 출력'에서 신청한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국세 완납증명서는 발급 후 1개월까지만 그 내용 증명이 유효합니다.
※ 국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신청 가능시간은 365일 06:00~22:00 입니다.
3. 지방세 인터넷 발급방법 (위택스)
지방세는 국세와 달리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리를 하기 때문에 홈택스가 아닌 위택스에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오프라인으로는 동사무소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받을 수 있고 간단하게 조회만 할 경우에는 모바일 위택스나 온라인 위택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고 출력용으로 발급 하실 경우에는 온라인 PC로 발급 받은 후 출력하시면 됩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과정
①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합니다.
② '발급' 메뉴를 클릭하면 '문서발급 안내 및 발급' 메뉴가 뜨는 데 이곳으로 이동합니다.
③ '문서발급안내'메뉴에서 '지방세납세증명서'를 클릭합니다.
④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신청서에 신청자 개인정보와 납세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⑤ 지방세 납부한 지자체 선택, 서류의 사용목적을 선택한 다음 인쇄나 팩스를 선택합니다. 팩스를 체크하면 팩스번호를 입력하여 바로 제출기관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⑥ 신청내역은 '발급' 메뉴의 '문서발급신청내역'에서 확인 가능하며 필요한 만큼 출력하시면 됩니다.
4. 맺음말
지금까지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오프라인 신청방법과 온라인 신청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정보의 최대 유효기간이 1개월까지이기 때문에 필요한 시기에 바로 발급받아서 제출하시거나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급 후 1개월이 지난 서류는 다시 발급 받아서 제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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