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날씨에 습한 공기까지 에어컨 없이는 지내기 힘든 시기에 창문형 에어컨을 찾는 사람들이 몰려서 추가로 생산하는 등 창문형 에어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들의 단점을 보완하고 발전된 기술력으로 능력치 좋은 창문형 에어컨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구매하기 전에 창문형 에어컨의 장, 단점을 체크하여 똑똑한 소비자가 되는 법 알려드립니다.
창문형 에어컨처럼 따로 번거롭게 설치를 않고 작은 공간만 시원하게 해줄 수 있는 제품으로는 이동식 에어컨도 있습니다. 최근 개발된 이동식 에어컨의 경우에는 실외기 없는 에어컨도 나왔습니다. 이사를 자주하거나 하나의 이동식 에어컨으로 여러 공간을 옮기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동식 에어컨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같아 소개해 드립니다.
목차
1. 창문형 에어컨의 필요성
2019년 파세코에서 창문형 에어컨을 출시하면서 1인가구가 늘어나는 시대에 딱 맞는 가전제품으로 관심을 끌었지만 소음이 크다는 문제점과 냉기가 약하다는 단점들이 커서 소비량이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고유가, 고물가 시대에 큰 에어컨을 켜는 것이 부담인데다가 각자의 방에서 생활하는 패턴인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창문형 에어컨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업체는 처음엔 파세코만 있었지만 중소기업들이 뛰어 들어 점차 소비량이 늘고 있는 추세였습니다. 그러다 대형 에어컨 소비가 과포화 된 지금은 대기업들까지도 창문형 에어컨 제작에 진심이 되어 기본능력치를 가진 가성비 좋은 제품부터 최신 기술력을 도입한 고가의 상품까지 다양해졌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1인가구가 늘어나는 추이에 따라 소비량이 늘기도 했지만 지금은 기존의 에어컨을 설치한 가정에서 더 많이 찾고 있는 추세입니다. 큰 에어컨 하나로 방까지 냉기가 닿지 않아 불편했던 점이나 잠깐 켜기 위해 큰 전력소모로 인해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부담까지 덜 수 있는 대안책으로 창문형 에어컨만한 것이 없기 때문인데요.
창문형 에어컨이 관심이 높아 지자 덩달아 이동식 에어컨까지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라 각 에어컨 별로 장단점을 알고 우리 가정에 딱 맞는 맞춤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2. 창문형 에어컨 장점과 단점
1) 장점
ㆍ창문형 에어컨은 혼자서도 설치가 가능할 정도로 쉽게 설치하고 철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사할 때도 ㆍ따로 설치비가 발생하지 않아 경제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ㆍ실외기가 따로 없어 번거롭지 않습니다.
ㆍ제습기능이 있어 제습기를 따고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ㆍ배관이 필요 없기 때문에 벽에 구멍을 뚫지 않아도 됩니다.
ㆍ실내에 두는 것이 아니다 보니 원룸과 같은 좁은 공간에서도 자리를 차지 하지 않습니다.
2) 단점
ㆍ창문형 에어컨 자체에 실외기가 내장되어 있어 일반 에어컨보다는 소음이 조금 더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신기술로 저소음 모드도 있어 적당히 조절하면 소음없이 사용가능합니다.)
ㆍ창문에 에어컨을 고정해서 설치하는 구조라 환기시 창문을 사용하기 어려운것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햇살이 많이 들어오는 시간에는 블라인드 보다는 커튼을 이용해야 햇살을 가릴 수 있습니다.)
실내가 넓거나 태양광이 많이 내리 쬐는 구조에서는 실내가 시원해 지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에어컨 시원하게 사용하는 Tip
새로 나온 창문형 에어컨은 대부분이 제습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습모드를 틀어 놓으면 온도가 다시 높아져서 시원하게 만들기까지 전기세가 많이 듭니다. 이럴 때 가성비 좋은 미니 제습기와 함께 틀어 놓으면 빠르게 실내가 쾌적해져서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창문형 에어컨 구매시 체크해야할 것들
① 에너지 소비효율
창문형 에어컨을 선택할 때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하는 부분은 바로 에너지 소비효율입니다. 초기 기계값이 저렴하다고 에너제 소비효율이 낮은 등급을 구입하시면 높은 전력소모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됩니다. 따라서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선택하시는 것이 더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② 소음
창문형 에어컨의 기본 소음은 30데시벨 보다 조금 높은 정도입니다. 30데시벨의 소리크기는 도서관이나 조용한 주택에서 나오는 소음정도인데 이것도 소리가 크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최신형 저소음 창문형 에어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③ 냉방 능력
보통 창문형 에어컨은 6평 내외의 소규모 규격에 가장 적절합니다. 작은 사무실이나 원룸, 자녀 방 등 공간이 나눠져 있는 작은 공간에 설치하면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한 공간이 넓을 수록 효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설치할 공간의 크기를 생각하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④ 설치 및 유지 보수
창문형 에어컨은 설치가 간단하기 때문에 셀프로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치가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설치 서비스가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유지 보수 시 편리하도록 필터가 분리가 되는지 물세탁만으로도 충분히 청소가 가능한 것이지를 확인해 두시면 좋습니다.
⑤ 가격
창문형 에어컨은 최신 모델일 수록 기능적인 면과 성능적인 면에서 월등히 좋아졌기 때문에 가격대가 높게 형성 되어 70만원~90만원대 입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기본 능력치만으로도 충분히 커버되는 공간인 경우에는 2~3년 전에 출시된 가성비 좋은 제품들을 구입하시면 40만원~50만원대로 부담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4. 창문형 에어컨 추천 Best 5 (성능과 기능성면에서 최신형으로)
1) 파세코 프리미엄 2 (85만~90만원대)
파세코는 창문형 에어컨의 선두주자 답게 맨손으로 1분만에도 설치가 가능한 창문형 에어컨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특히 드라이버 같은 도구가 없어도 단단하게 고정이 가능한 이지락 시스템과 거실과 같은 큰 창문에는 설치가 불가 했던 문제점을 보완한 이지핏 시스템을 적용하여 더 많은 소비자가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신식 파세코 프리미엄2 창문형 에어컨은 인공지능 AI기술과 사물인터넷 loT 기술을 적용해 어디서나 자유롭게 에어컨을 설정할 수 있도록 자유도를 주었습니다. 간단하게 핸드폰 앱으로 언제나 에어컨을 컨트롤 할 수 있기 때문에 집안의 온도를 쾌적하게 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제습기능이 탑재 되어 있어 하루 최대 32.3L까지 제습이 가능하여 따로 제습기를 구입하지 않아도 장마철이나 비가 오는날 습한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해줍니다. 전력면에서도 소비전력이 780W, 냉장효율을 극대화하는 기술력으로 하루 평균 약 800원으로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2) 위닉스 창문형 에어컨 (70만~80만원대)
이미 건조기와 제습기 시장의 주류를 갖춘 위닉스에서 출시한 창문형 에어컨은 특히 강력한 바람을 장점으로 꼽습니다. 위닉스의 50년 노하우가 집약된 열교환기술을 바탕으로 120도 와이드 냉방을 실현하여 사각지대 없이 모든 공간에 냉기가 고르게 퍼져 빠르게 실내를 시원하게 만들어 줍니다.
위닉스 창문형 에어컨은 취침모드를 사용하게 되면 소음발생이 32데시벨 수준으로 매우 적어 민감하신 분들도 사용하시기 좋습니다. 소비효율 1등급제품인데다가 실내와 외부의 온도를 인지해서 팬과 모터회전 수를 제어하여 효율적으로 돌아가도록 하니 자동으로 전기세가 절약됩니다. 다른 제품들에 비해 제습기능이 뛰어나 하루 최대 제습량이 42L까지 가능하며 스마트폰의 어플로 밖에서도 창문형에어컨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3) 삼성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윈도우핏 (74만원~98만원대)
삼성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윈도우핏은 삼성의 가장 최신형 기술력이 집약된 창문형 에어컨으로 진동과 소음을 확 줄인 제품입니다. 또한 기존에 35도의 각도에서 50도까지 회전폭이 넓어져 강한 냉기를 더 먼곳 까지 빠르게 보내서 실내 온도를 고르게 시원하게 만드는 효가가 큽니다.
특히 32데시벨의 저소음 모드와 무풍모드를 사용하게 되면 최대 냉방모드 대비 소비 전력을 최대 74% 절감할 수 있어 열대야에도 전기세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고 평상시에도 AI절약모드로 작동되어 전력소모가 적습니다. 하루 최대 34.4L 까지 제습을 지원하고 자연증발 시스템으로 따로 물이 발생되지 않아 깔끔합니다.
4) LG휘센 오브제컬렉션 엣지 (85만~110만대 )
LG휘센 오브제컬렉션 엣지는 창문형 에어컨이 가진 디자인적인 단점을 보완하여 출시했습니다. 즉 대부분의 창문형 에어컨이 시공시 툭 튀어나온 모습인 것을 보완하여 실내 돌출이 거의 없이 창호 맞춤 디자인으로 설계되어 세련되고 깔끔한 인테리어 효과가 큰 제품입니다.
기술 적인 부분에서도 소음을 줄이는 기술을 적용해서 수면모드에서는 34데시벨의 저소음으로 실내의 쾌적한 온도를 유지해 줍니다. 신제품에서는 설치 키트를 확대해서 105cm, 240cm의 대형창에도 설치 가능합니다. 응축수 향균처리, AI건조 기능등으로 위생적이며 하루 최대 34L 제습기능이 탑재되어 장마철에 제습기 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5) 캐리어 울트라 창문형 에어컨 (40만원~110만원대)
캐리어 울트라 창문형 에어컨은 지난 모델과 최신 모델로 가격대가 40만원대부터 형성되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최신형의 경우 바람의 세기를 9가지로 선택할 수 있으며 좌우 공간 제약없이 108도 와이드 바람날개로 실내 빈 공간까지 골고루 냉기를 전합니다.
캐리어 울트라 창문형 에어컨의 가장 독특한 특징은 국내 유일 리모컨 센서로 실내 온도를 감지해 사용자가 있는 곳의 온도에 맞게 에어컨 작동을 컨트롤 합니다. 최대 2.7kw의 냉방 능력을 갖추고 있어 작은 방에서부터 7평형 대의 거실과 소규모 사무실까지 효율적으로 공간을 쾌적하게 해줍니다.
UV-C LED 살균으로 작동 중에도 주기적으로 살균을 해주어 위생적이고 셀프 클리닝 기능과 물세척이 가능한 분리형 에어필터 등으로 편리합을 더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댓글